The Journal of Daesoon Academy of Sciences
The Daesoon Academy of Sciences
Article

心なおしによる平和: 現代日本の新宗教の平和主義

島薗進1,
Susumu Shimazono1,
1日本ㆍ東京大學校
Corresponding Author : Susumu Shimazono

ⓒ Copyright 2003, The Daesoon Academy of Science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Dec 30, 2003

국문요약

일본의 종교계는 2001년에 일어난 미국에서의 동시다발적 테러사건 이후, 적극적으로 평화를 위한 활동에 뛰어 들었다. 가령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종교자 평화회의(WCRP)는 일본 종교교단들이 상당히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세계적 규모의 종교협력단체로서, 미국에 의한 보복공격의 억제를 꾸준히 그리고 강력하게 호소해 왔다. 1970년에 설립된 이 세계종교자 평화회의의 설립자 가운데 한 사람이자, 30여년에 걸쳐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인물로서 입정교성회(立正佼成會)의 개조인 니와노 닛쿄(庭野日敬)를 들 수 있다. 니와노는 1930년에 법화경에 의한 선조공양의 가르침을 깨달은 후, 불교의 핵심이 이타행 실천에 있다고 가르치면서 열심히 포교활동을 계속해 왔다. 1950년대 이후에는 종교협력과 사회참여에 적극적으로 전념했으며, 그 결과 입정교성회의 종교활동 전체 속에 평화운동이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니와노는 불교의 가르침이야말로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적인 사상을 담고 있다고 설한다. 즉 자연과 타자 사이에 조화로운 관계가 유지되도록 평화의 마음을 실현해야 한다는 가르침이 그것이다. 특히 분노와 질투와 공격적인 마음을 가지지 말며, 자비의 마음으로 타자를 대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이 우주 본래의 실재와 합치함으로써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모든 것이 일치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 니와노는 종교협력이 평화실현에 있어 중요한 방법이라고 간주한다.

그런데 니와노가 ‘평화주의국가 일본’이라는 이념에 많은 부분을 의거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런 이념이 과거의 전쟁에 대한 일본의 충분한 반성에 입각한 것인지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나아가 그는 상이한 종교간의 일치 가능성에 대해 다소 낙관적이며, 또한 불교와 동양사상이 평화를 지향한다는 이해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이 미약하다는 한계를 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민속적 종교토양에서 생겨난 종교적 평화주의의 이상 및 실천으로서, 니와노 닛쿄와 입정교성회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다.


<References>

1.

中央学術研究所編, 『宗教間の協調と葛藤』, Conflict and Cooperation between Contemporary Religions佼成出版社, 一九八九年..

2.

ロバートㆍキサラ, 『現代宗教と社会倫理』, 青弓社, 一九九二年..

3.

ロバートㆍキサラ_, 『宗教的平和思想の研究: 日本新宗教の教えと実践』, 春秋社, 一九九七年..

4.

森岡清美, 『新宗教運動の展開過程: 教団ライフサイクル論の視点から』, 創文社, 一九八九年..

5.

額賀章友編, 『WCRP世界宗教者平和会議30年史』, 財団法人世界宗教者平和委員会、二〇〇〇年..

6.

庭野日敬, 『法華経の新しい解釈』, 佼成出版社, 一九六一年..

7.

庭野日敬, 『平和への道』, 佼成出版社, 一九七二年..

8.

庭野日敬, 『庭野日敬自伝: 道を求めて七十年』, 佼成出版社, 一九七六年..

9.

庭野日敬, 『私の履歴書』, 日本経済新聞社, 一九八二年..

10.

庭野日敬, 『平和への私の提唱』, 佼成出版社, 一九八四年..

11.

庭野日敬, 『WCRPの道ㆍその一~その八 庭野日敬法話シリーズ 7~9、12~16』 佼成出版社, 一九八七ー八八年..

12.

WCRP創立十周年記念実行委員会編, 『世界平和への祈りと実践: 世界宗教者平和会議(WCRP)十年の歩み』, 世界宗教者平和会議日本委員会, 一九八一年..

13.

島薗進, 『現代救済宗教論』, 青弓社, 一九九二年..

14.

Homer A. Jack, WCRP: A History of the World Conference on Religion and Peace, World Conference on Religion and Peace,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