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al of Daesoon Academy of Sciences
The Daesoon Academy of Sciences
Article

대순진리회의 ‘선화(善化)’사상에 대한 연구

위꿔칭1,
1사천대학ㆍ부연구원
Corresponding Author : 위꿔칭

ⓒ Copyright 2014, The Daesoon Academy of Science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Received: May 31, 2014 ; Accepted: Jul 27, 2014

Published Online: Jun 01, 2017

초록

본 논문은 대순사상의 선화(善化)사상을 살펴보고 그 주체성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전경』에서는 어떻게 선을 드러내고 행하며 더 나아가 선으로 중생을 교육하고 천하를 교화하는가 하는 선화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이는 곧 대순진리회의 핵심 사상으로 볼 수 있다.

‘선화’사상은 세 가지 내용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도덕적 의미에서 만물을 도와서 교화시키거나 만물을 크게 이롭게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상선(上善)의 덕 외에도 상선의 법이 필요한데, 이는 ‘선을 행하는 목적’에 부합하고 또한 선을 행하는 법칙을 지키는 실천방법과 절차를 말한다. 셋째, 가장 높은 차원에서의 ‘선’은 윤리도덕의 단계를 초월한다.

이에 대순진리회의 ‘선화’사상을 살펴보면 첫째, 대순진리회의 목적인 무자기, 포덕천하, 광제창생, 보국안민, 지상천국건설에 나타난 문자의 표면적 의미와 내재적 의미는 모두 ‘선화’의 내용에 포함된다. 둘째, 대순진리회 목적의 실현은 그 종지와 신조에 의거하는데, ‘합덕ㆍ조화ㆍ해원’과 사강령(四綱領)과 삼요체(三要諦)에도 ‘선화’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셋째, 대순진리회의 목적은 도인들의 구체적 행위를 통해 실현되는데, 수도와 공부의 필요성과 규범 속 그리고 상제와 도주 조정산(趙鼎山)의 창교(創敎)나 선교(宣敎) 등 구체적인 실례에서도 ‘선화’의 원칙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다.

대순진리회의 ‘선화’사상은 전형적이고 신성한 종교 도덕적 특징과 일상생활의 의미가 담긴 사회 윤리적 특징이 있으며, 또한 윤리를 초월하고 진선(盡善)을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의식과 이론적 깊이가 있다. 대순진리회 ‘선화’사상의 주체성과 이론구조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순진리회의 ‘선화’사상에서는 무엇보다 윤리 도덕적 측면에서의 선의 배양과 실천을 중시한다. 둘째, 대순진리회의 ‘선화’사상은 윤리도덕의 선을 실천하는 법문(法門)을 제시하였다. 셋째, 대순진리회의 ‘선화’사상은 수도의 최종 목적인 대선(大善)ㆍ지선(至善)ㆍ진선(盡善) 등을 추구하고 실현할 것을 강조하였다. 선화사상이 나타내는 핵심인 ‘선덕’과 이로부터 발전된 ‘선행선법(善行善法)’이 결국 윤리도덕의 차원을 초월하였음을 알 수 있다.

Keywords: 대순진리회; 전경; 선화사상

참고문헌(References)

1.

『典经』, 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 2010年版。.

2.

『大巡指針』, 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 2010年版。.

3.

『辞源』 1-4合订本, 北京:商务印书馆, 1988版。.

4.

王弼, 『老子注』 第8章, 『诸子集成』 第三册, 北京:中华书局, 1954年版。.

5.

李维琦标点, 『国语ㆍ战国策』, 長沙:岳麓书社, 1988年版。.

6.

白川静著、苏冰译, 『常用汉字解』, 北京:九州出版社, 2010年版。.

7.

程树德, 『论语集释ㆍ八佾下』 第一册, 北京:中华书局, 1990年版。.

8.

周秉钧, 『白话尚书ㆍ汤诰』, 長沙:岳麓书社, 1990年版。.

9.

汉语大字典编辑委员会, 『汉语大字典』, 湖北此书出版社、成都:四川辞书出版社, 1992年版。.

10.

许慎撰、段玉裁注, 『说文解字注』, 郑州:中州古籍出版社, 2006年版。.

11.

黄寿祺、张善文, 『周易译注』, 上海:上海古籍出版社, 2001版。.

12.

于国庆, 『老子"上善若水"论的几点思考』, 『老子学刊』 第一辑, 2012年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