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Unit

대순 『전경』의 ‘공사(公事)’개념에 대한 고찰

좐스촹 1 ,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중국사천대학노자연구원ㆍ원장
Corresponding Author :

ⓒ Copyright 2014, The Daesoon Academy of Science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Received: May 31, 2014; Accepted: Jul 27, 2014

Published Online: Jun 01, 2017

초록

‘공사(公事)’는 『전경』이 담고 있는 매우 중요한 종교 문화적 현상이다. 그리고 그 속에는 매우 깊은 사상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대순진리회 공사개념의 연원은 중국 고대의 경전과 문헌에서 그 단서를 찾아볼 수 있으나, 그것은 결코 단순히 중국의 것을 답습한 것이 아니다. 강성상제와 도주 조정산께서는 ‘묵은 하늘’의 음양 혼란 시대에 공사를 행하였기 때문에, 도수를 바로잡는 공사는 근본부터 바로잡는다는 의미가 있으며, 새로운 시대를 의미하는 ‘개벽’도 이에 포함된다. 중도, 화평, 공정은 질서가 바로 잡힌 사회의 시작을 의미하며, 이는 새로운 생활을 창조하는 데 있어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지닌다.

전체적으로 볼 때 대순진리회의 공사는 사회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응답하여 생겨난 종교문화 활동이다. 이러한 종교문화 활동은 일종의 기호로서, 상징성을 갖춘 의식을 거행하는 것이다. 공사는 명부의 한을 해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데, 이는 근본을 중시한다는 의미이며, 태초로 거슬러 올라가 사회를 다스리는 커다란 방향을 전개한다는 것이다.

‘역도(逆度)’를 조정하는 공사에서는 사회적 관점에서 보자면, 역사가 남긴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뜻한다. 이는 민생문제를 매우 중시하였음과 인간의 도에 대해 경외심과 존중을 표현하고 있음이 나타내며, 결국 ‘보세(普世)’의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공사를 실천하는 방법은 ‘신생활법’이며, 이는 인(仁)과 인류와 동물에 대한 자비심을 강조하며 ‘삼계개벽’의 개혁정신과 창조적 사고를 나타낸다. 이로써 ‘통달(通達)’과 ‘대도(大道)’의 정신을 나타내었다. 이로 볼 때, 인간의 삶을 인도하며, 궁극적으로는 지상천국을 건설하고자 하는 정신이 공사의 개념 속에 분명하게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다.

Keywords: 대순진리회; 전경; 공사; 선후천괘

참고문헌(References)

1.

大巡宗教文化研究所编, 『典经』, 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 2010年版。.

2.

『玄天上帝启圣录』, 『道藏』, 第19册, 文物出版社、天津古籍出版社、上海书店, 1988年影印版。.

3.

[宋]雷思齐, 『易图通变』, 『四库全书』本。.

4.

[宋]胡方平, 『易学启蒙通释』, 『四库全书』本。.

5.

詹石窗, 『道教文化十五讲』, 北京:北京大学出版社, 2012年版。.

6.

黄寿祺、张善文, 『周易译注』, 上海:上海古籍出版社, 2004年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