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전경』과 『태평경』의 사회이상에 대한 비교 연구

리하이린 1 ,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중국서남민족대학ㆍ강사
Corresponding Author : 리하이린

ⓒ Copyright 2014, The Daesoon Academy of Science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Received: Oct 31, 2014; Accepted: Dec 29, 2014

Published Online: Jun 01, 2017

초록

『태평경』과 『전경』은 저술된 시기에 있어 큰 차이가 있지만 사회이상의 구상적 측면에서 매우 큰 유사성을 보이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태평경이 추구하는 ‘태평세도’와 『전경』에서 언급된 ‘후천선경’의 내용은 매우 유사하다. 증산께서는 ‘해원상생’이라는 구제의 방법을 통해, ‘후천선경’ 혹은 ‘지상천국’을 실현하고자 하셨는데, 이는 당시 민중의 심리적 요구에 부합되는 것이었다. 이후 대순진리회에서는 ‘후천선경’을 이루는 것을 종단의 목표로 삼고 있다. 구제 원리의 측면에서 『태평경』은 ‘해원결’이나 ‘해승부’를 통해 ‘삼기상통’(三氣相通)을 이루고자 하는데, 이는 『전경』의 해원상생과 상통하는 면이 있다. 중외고금에서 사회이상 실현을 논하는 측면에서 볼 때, 대부분 유사한 측면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대체로 의식에 대한 걱정이 없고, 전쟁과 재해가 사라지며, 백성들이 스스로 만족하며 즐거워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특히 『태평경』과 『전경』의 인본주의 사상, 남녀평등, 불로장생에 대하여 유사점을 비교해 보았다. 한편으로 양자는 차이점도 지니고 있는데 『전경』에서는 현대적 의의를 바탕으로 전지구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바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후천선경이라는 사회적 청사진을 제시하는 내용에 있어 이후 언어가 통일된다고 하는 내용은 태평경과 뚜렷한 차이점을 지닌다. 또한 구제의 순서에 있어 『전경』과 『태평경』의 차이점은 『전경』에서는 신의 해원을 통해 인간의 원결이 해소될 수 있다고 보며, 『태평경』에서는 사회의 재난이 인간, 즉 인간의 승부로 인해 야기된 것으로 봄으로 사람의 승부 특히 제왕의 승부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Keywords: 전경; 태평경; 후천선경; 태평세도; 해원상생; 해승부

참고문헌(References)

1.

大巡宗教文化研究所编纂,『典经』,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2010年版。.

2.

大巡宗教文化研究所编纂,『大巡指针』,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2010年版。.

3.

王明编,『太平经合校』,北京:中华书局,1960年版。.

4.

丁贻庄,「试论『太平经』中的道教医学思想」,『宗教学研究』第3期,1987年。.

5.

[韩]李元淳等著 詹卓颖译, 『韩国史』,幼狮文化事业公司,1987年版。.

6.

[韩]李浩哲,「韩国甑山教思想解析」,『宗教学研究』第1期,2006年。.

7.

[韩]郑在书,「韩国道教的固有性」,『韩国传统思想的特性研究』,城南:韩国精神文化研究院,1995年版。.

8.

[韩]车瑄根,「现代韩国的神仙世界论-以大巡真理会的神仙世界为中心」,『东亚道文化国际学术研讨会-东亚道文化中的神仙思想论文集』,2012年版。.

9.

[韩]车瑄根,「『太平经』的解冤结与大巡真理会的解冤相生之比较研究」,『道与东方文化-东亚道文化国际学术研讨会论文集』,北京:宗教文化出版社,2012年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