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대순진리회의 ‘제생의세(濟生醫世)’ 사상과 도교의 ‘즉신의세(即身醫世)’ 사상 및 현대적 의의

가이젠민 1 ,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사천대학종교연구소ㆍ소장
Corresponding Author : 가이젠민

ⓒ Copyright 2014, The Daesoon Academy of Sciences.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Received: Oct 31, 2014; Accepted: Dec 29, 2014

Published Online: Jun 01, 2017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대순의 ‘제생의세’와 도교의 ‘제인도세(濟人度世)’, ‘신국동치(身國同治)’ 사상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그것의 현대적 의의를 밝히는데 있다. 특히 대순의 ‘제생의세’ 사상은 중국 명나라시기 도사인 민일득(閔一得)이 저술한 『고서은루장서(古書隱樓藏書)』에 나오는 ‘즉신의세’ 사상과 많은 유사점이 발견된다.

대순진리회 역시 도교와 마찬가지로 몸과 나라를 같이 다스리는 사상을 통해 내단 수련법을 제시하였으며, 내법(內法)을 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통하여 제생의세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삼대목적을 실현하는 요결(要訣)을 보면, 그것은 곧 천지와 심신의 조화와 안정을 이루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대순사상은 도교의 ‘신국동치’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대순진리회와 민일득의 ‘신국동치’ 사상의 이론적 배경에는 유불도 ‘삼교병용(三敎倂用)’, ‘삼교동수(三敎同修)’ 사상이 깃들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대순의 ‘제생의세’ 사상과 도교의 ‘즉신의세’ 사상은 모두 현실사회에서 자신의 몸을 잘 다스리는 것을 통하여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교리를 담고 있다.

양자 모두 사회의 병폐를 충분히 인식한 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의 내면과 외면의 관계개선을 통하여 인간과 세상을 다스리려 하였다. 이러한 그들의 인간과 자연에 대한 견해는 매우 큰 특색이 있으며, 시대를 초월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의세(醫世)’ 사상이 나타내는 인간에 대한 관심, 사회와 생태계에 대한 윤리의식은 중요한 시대적 가치를 지닌다.

이들은 사회의 발전에 적응하면서 시대적 요구에 맞춰 탄생된 종교사상이다. 이는 사회적 폐단을 해결하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의 내면과 외면의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관점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중요한 현실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Keywords: 대순진리회; 도교; 민일득; 의세종; 제생의세; 즉신의세

참고문헌(References)

1.

大巡宗教文化研究所编, 『典经』, 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 2010年版。.

2.

大巡宗教文化研究所编, 『大巡指针』, 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 2010年版。.

3.

大巡宗教文化研究所编, 『大巡真理会要览』, 韩国:大巡真理会出版部, 2010年版。.

4.

『三尼医世说述原序』, 『藏外道书』第10册,成都:巴蜀书社, 1992年版。.

5.

『吕祖师三尼医世说述管窥』, 『藏外道书』第10册,成都:巴蜀书社, 1992年版。.

6.

『吕祖师三尼医世说述』, 『藏外道书』第10册,成都:巴蜀书社, 1992年版。.

7.

『持世陀罗尼经跋』, 『藏外道书』第10册,成都:巴蜀书社, 1992年版。.

8.

晏端书撰, 『闵懒云先生传』, 『藏外道书』第10册,成都:巴蜀书社, 1992年版。.

9.

王明, 『太平经合校』, 北京:中华书局, 1960年版。.

10.

王明, 『抱朴子内篇校释』,北京:中华书局, 1985年版。.

11.

王卡点校, 『老子道德经河上公章句』,北京:中华书局, 1993年版。.

12.

盖建民, 「闵一得与道教"医世说"」, 『世界宗教研究』 第一期, 2002年。.

13.

汤一介, 『魏晋南北朝时期的道教』, 台湾:东大图书公司印行,1988年版。.